수면무호흡증이 인체의 기관에 미치는 영향

수면무호흡증이 인체의 기관에 미치는 영향

뇌는 산소에 가장 민감한 기관이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뇌와 심장, 간 등 신체 주요 장기를 시작으로 전신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혈압과 혈당이 높아진다.

뇌는 무게로는 우리 몸의 2%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산소 소비량은 20%를 넘는다. 우리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를 가장 많이 쓰는 뇌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있어야 하며 그 미토콘드리아의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다량의 산소가 필요하다.

Closeup of brain MRI scan result

뇌와 심장운동

뇌는 산소는 저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산소포화도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뇌는 산소부족 상태가 4분 이상 지속되면 복구가 불가능한 손상을 입는다. 그래서 수면 중 무호흡증으로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전자제품의 절전모드처럼 뇌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떨어뜨려 최대한 모든 산소를 뇌로 가져간다. 그래서 수면무호흡 초기에는 심장 박동이 오히려 줄어든다.

그러나 산소 공급이 계속 차단되면 위험 상황으로 인식하여 심장을 깨운다. 밤이 되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있는 심장을 깨워 신선한 산소가 들어있는 혈액을 공급하도록 명령을 한다. 심장은 열심히 펌프질을 하여 피를 돌리지만 신선한 산소가 아니라 쓰다 남은 산소 밖에 없는 상황이니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심장은 더 세게 빨리 뛰어야한다. 그래서 혈압이 올라간다.

산소 부족과 심장 과부하

산소가 부족한 상황에서 격렬하게 운동한 심장은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심장세포 안의 미토콘드리아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되지 않는다.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한 세포는 활력을 잃게 되고 심장의 기능은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뇌에서는 더 많은 혈액 공급을 하라는 신호를 계속 보내기 때문에 심장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더 큰 힘을 써야 한다. 이런 상태가 매일 반복되면 심장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심장 뿐 만이 아니라 뇌와 간, 신장 등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다른 장기도 심장과 상황이 다르지 않다.

호흡과 건강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조건이 필요하지만 호흡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인 조건이다. 누구나 깨어있을 때는 호흡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잠을 잘 때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흡 장애로 고통 받고 있다. 바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다.

에너지 공급기관 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관이다. 이 미토콘드리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우리 몸의 뇌와 심장, 간 등을 비롯한 주요 장기를 시작으로 전신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된다. 특히 주목할 것은 산소부족으로 인해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떨어지면 당의 소비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면서 남아도는 포도당이 몸 안에 쌓이게 되어 비만을 유발하고 남아도는 당이 소변으로 나오는 당뇨가 시작된다.

호흡장애 코골이무호흡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불리는 호흡장애가 체내에 산소공급을 방해하면 이런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숨을 쉬지 않으면 살 수가 없다. 숨 쉬는 것을 의식하고 사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잠을 잘 때만큼은 의식적으로 숨을 잘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수면 중에 숨을 잘 쉬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오늘 밤 당신의 잠을 점검해보자.

상담안내상담신청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