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무호흡 원인과 문제점

코골이·무호흡 원인과 문제점

코골이·무호흡이 발생하는 원인

한마디로 말하면 코골이는 수면 중에 기도가 협착되어
비정상적인 호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는 경고음이고 아우성입니다.
수면무호흡은 기도가 완전히 막혀 숨을 쉴 수 없는 호흡 정지 상태입니다.

가장 심각한 비상사태가 발생한 것입니다.
기도가 좁아지게 만드는 원인은 원인별 개선 프로세스에 일목요연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도가 협착되는 이유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결과적으로 잠에 빠지면서 근육이 이완되어 중력방향으로 아래턱이 처지고 혀가 처지고 연구개와 목젖이 처지기 때문입니다.
바로 자면 코골이가 심해지고 옆으로 자면 줄어드는 것이 바로 중력 방향과 기도 협착의 상관성이 밀접하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옆으로 자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오랜 기간 옆으로 자는 사람들이 목과 어깨에 문제가 생겨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 구조상 바로 누워 자는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코골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고 있지만 턱과 혀와 연구개가 처지지만 않으면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조용하게 숙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수면건강연구소는 목 숨이 편안한 숙면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일을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구조가 다르고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조건과 상황에 맞는 제대로 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금도 연구와 노력을 멈출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규격화 되고 대량 생산되는 프로세스와 제품으로는 원하는 만큼의 만족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많은 고객을 응대할 수 없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식당이 아닌 장인의 맛집처럼 찾아오는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수십년 쌓아온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성과 양심을 더해 평생 고객으로 평생의 동반자가 되어 함께 할 것입니다.

코골이•무호흡이 생명에 미치는 문제점

많은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코골이가 우리 몸을 망가뜨리고 온갖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명감을 가지고 이런 정보를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그에 따른 원인과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그에 맞는 적절한 대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골이가 우리의 건강과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가 심해지면 매우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두통, 우울증, 뇌경색, 뇌졸중, 집중력저하, 인지능력 저하 등의 뇌손상을 비롯하여
부정맥, 고혈압, 허혈설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심근경색 등의 심장과 혈관에 이상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만성피로, 당뇨, 위식도역류, 야뇨증, 주간 졸림증, 성기능저하, 발기부전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질환과 관계가 깊다는 것은 이미 의학계에서는 밝혀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우습게 보는 이 코골이가 이런 무서운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지에 대한 원인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가다 보니 그 끝에 미토콘드리아라는 신비한 존재와 만나게 됩니다.
워낙 중요한 존재이므로 미토콘드리아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나마 해야겠습니다.

가장 쉽게 표현하면 ‘미토콘드리아’란 ‘세포의 에너지 발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미토콘드리아라는 존재를 알게 된 것은 1850년 무렵으로 광학현미경으로 세포를 관찰하며
발견한 미세한 실 같은 구조물을 발견하고 미토콘드리아로 명명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구조물의 역할에 대해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40년대 유진 케테디와 앨버트 레니저 등이 ATP가 합성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부터라고 합니다.
1996년 왕샤오동이라는 과학자가 세포의 죽음에 미토콘드리아가 관여한다는 것을 발표하면서 생명과학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토콘드리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암, 당뇨, 염증, 노화를 비롯한 생명을 관할하는 중추소기관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골이 즉, 수면무호흡증이 어떻게 미토콘드리아를 손상시키는지에 대한 원리를 풀어 봐야합니다. 그 원리는 아주 단순하며 쉽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만들 때 당과 산소를 이용합니다.
당은 음식에서 얻고 산소는 호흡에서 얻으므로 끼니를 거르면 기운이 없는 것은 미토콘드리아가 충분한 당을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밀폐된 방이나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맥을 못 추는 것도 미토콘드리아에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에너지원이 부족하면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자연의 원리라 하겠습니다.

기도가 막혀 호흡이 정지되는 수면무호흡은 혈액 내 산소 포화도는 떨어뜨립니다.
정상적인 혈액 내 산소 포화도는 95% 이상이 유지 되어야 하는데 그 이하로 떨어지면 뇌는 위험 상황으로 인식하고 긴장을 하게 됩니다.
세포 안에는 미토콘드리아가 수백개에서 수천개씩 존재하는데 생존에 필수적인 장기일 수록 미토콘드리아의 수가 많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가 100조개가 넘는데 미토콘드리아는 얼마나 될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뇌, 심장, 간 등 핵심 장기의 세포에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있습니다.
이 말은 그 만큼 이 기관에서 산소를 많이 소비한다는 것으로 뇌는 우리 몸의 2% 정도 밖에 안되지만 산소 소비량은 20%를 넘는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를 가장 많이 쓰는 뇌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존재하며
그 미토콘드리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 산소가 더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산소를 저장을 할 수 없습니다.
혈액내에 있는 산소가 전부입니다.
그래서 쉼 없이 호흡을 해야 합니다.

배고픔 보다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뇌인데 잠을 자는 동안이라 인지하지 못 할 뿐입니다.
산소가 부족하면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불침번 역할을 하는 뇌세포는 경계태세에 돌입하게 됩니다.
수면검사를 분석해 보면 숨이 멎거나 저호흡으로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초기에는 절전모드 기능처럼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수면무호흡 초기에는 심장 박동이 오히려 줄어든다.

그러나 산소 공급이 계속 차단되면 위험 상황으로 인식하여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을 수축 시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은 열심히 펌프질을 하여 피를 돌리지만 산소는 점점 소진되고 심장은 더 세게 빨리 뛰어야합니다.
산소가 부족한 상황에서 격렬한 운동을 해야 하는 심장은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산소 결핍은 세포의 활성도를 떨어뜨리고 결국 심장의 기능에 문제가 됩니다.
수 많은 심장 질환들이 수면무호흡증과 연관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심장 뿐만이 아니라 뇌와 간, 신장 등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가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고 차츰차츰 기능이 떨어지며 병이 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는 것은 이미 수 많은 연구로써 입증이 되었는데 그 원인이 바로 미토콘드리아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조건들이 필요하지만 호흡 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잠을 잘 때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흡 장애로 인해 위험 상황에 빠집니다.
그런 심각한 상태를 대부분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녹음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리에는 많은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상담안내상담신청카톡상담오시는길